전국여교수연합회, ‘양성평등기본법 관점의 여교수 인사정책 성과와 과제’ 학술대회 개최, 여성신문

by wprofessor posted Jun 24, 202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https://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8718


여교수 인사정책·AI·창업 등 미래 여성 리더십 의제 논의


전국여교수연합회(회장 신혜은 충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지난 12일 충북대학교 경영관에서 ‘양성평등기본법 관점의 여교수 인사정책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학술대회 및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대학사회 내 양성평등 정책의 성과와 한계를 점검하고, AI 전환과 디지털 플랫폼 시대 속 여성 교수와 여성 연구자의 역할 및 미래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회식에서는 신혜은 전국여교수연합회장이 인사말을, 임달호 충북대학교 지식재산전문인력양성사업단장과 정현수 충북대학교 법학연구소장이 환영사를 했다. 이어 권오남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 김승수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 문시연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신수임 국공립여교수연합회장 등이 축사를 전했다.

기조강연은 양현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양성평등기본법 관점의 여교수 인사정책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진행했다.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여교수 지식재산권 운영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여교수 창업 사례 및 활성화 방안 △여교수 권익 신장 방안 등이 논의됐으며, 자유발표에서는 △여교수의 AI 리터러시 교육 효과 분석 △AI 기반 의료관광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연구 △디지털 플랫폼 시대 여성교수 권익보호를 위한 전자상거래법 개정 방안 등 다양한 융합 연구 성과가 발표됐다.

전국여교수연합회 신혜은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양성평등 정책의 현재를 점검하는 동시에 AI와 디지털 전환 시대 여성 교수의 새로운 역할과 미래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라며 “대학사회와 과학기술계의 지속가능한 혁신을 위해 여성 리더십과 다양성 기반의 정책 논의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여교수연합회는 1998년 창립 이후 전국 여성 교수들의 학술 교류와 권익 증진, 양성평등 정책 연구 및 사회 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출처 : 여성신문(https://www.womennews.co.kr)


Articles

1 2 3